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랜만에 금정산 산행을 하고 왔는데요 체력이 예전 같지가 않습니다. 슬픈 일입니다. 평소에 꾸준히 운동을 해야겠는다는 다짐을 하게 만든 등산이었는데요 저처럼 체력이 부실하거나 가볍게 운동을 하시고 점심을 드신 후 버스로 편안하게 내려오시길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코스이니 산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월을 함께하는 중년들이여 !! 힘을 냅시다~

동문정상까지 버스로 올라가서 편안하게 산행하시면 돼요~
동문에서 북문까지 길이 완만해서 좋아요~
금성동에서 식사후 편안하게 버스로 하산해서 좋아요~

■ 버스이용 가벼운 산행코스 (온천장~ 동문 ~ 북문 ~ 서문 ~ 온천장)

금정산 산행코스가 엄청 많은 것은 알고 계시죠? 겨울에 날이 추워서 운동을 별로 하지 못했는데요 오랜만에 금정산 산행을 하고 난 뒤 가볍게 올라갈 수 있는 살랑살랑코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온천장 지하철에서 버스를 타시고 동문에서 하차하신 뒤 북문까지 쭉~ 산행을 하시면 됩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
오늘산행 코스노선도 (빨간선)

동문에서 북문까지 이정표를 보면 개략 4km 정도인데요 버스로 동문까지  왔기 때문에 별도로 엄청나게 가파른 코스는 없고 능선을 타고 약간의 굴곡을 타는 아주 좋은 코스입니다. 북문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나고 중간중간 휴식하는 시간에 따라 틀리지만 보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북문에 도착하면 범어사 방향, 고당봉 방향 , 서문방향(금성동)으로 선택하셔서 가시면 되는데 저는 서문방향으로 산행을 선택하여 다녀왔습니다.

서문방향으로 선택한 것은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 편안하게 버스를 이용하려고 선택을 하였는데요 내려오는 길에 염소고기, 파전, 카페도 많이 보이는데 가볍게 식사하시고 버스 203번을 타시면 되는데 온천장 방향으로 탑승하셔서 하산하시면 즐거운 가벼운 산행을 마무리하실수 있겠습니다.

<오늘 코스의 간단한 요약>

1.온천장역 203번 버스 탑승 → 2.동문 정류소 하차 → 3.동문에서 북문출발 → 4.중간지점 통과(장전동방향)
5. 중간지점 통과(구서동방향)   → 6.4망루도착 → 7.원효봉 도착  → 8.북문도착  → 9.서문방향출발
10.맛있는 점심→ 11.203번 버스 하산

▶금정산 등산코스 지도 다운로드하기

0.88MB

1. 온천장역 5번 출구 금정산성 203번 버스 탑승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3
온천장역 5번출구로 나온뒤 반대편 203번버스 탑승

날씨도 좋고 건강도 챙길 겸 금정산을 오르기로 했는데요 아직 등산초보라서 여러 코스를 검토하다 지인추천코스로 산행을 하고 왔습니다. 저는 산행을 할 때 올라갈 때는 조금 힘들고 땀도나고 경치도 구경하면서 설레게 올라갈수 있는데 내려올 때는 조금 지치고 힘들어서 편안하게 내려오고 싶은마음이 있는데요 이번코스는 올라갈때 그리고 내려올때 버스를 이용하고 금정산 [동문~북문 ~ 서문]까지만 등산을 하면 되는 너무 즐겁고 편안한 산행을 하고 왔습니다.

동문까지 가는 버스는 온천장 지하철에서 내려셔서 5번 출구로 나오시면 산성마을 가는 버스정류소가 있습니다. 지하철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행시간은 산성가는 첫차는 오전 06:00부터 운행하며 배차간격은 평일 15분 간격이며 토. 일요일 공휴일은 8~10분 간격이니 편안하게 앉아가실 수가 있겠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4
전체산행코스중「온천장 버스정류소 승차」

● 지하철 : 온천장 지하철역에서 하차 후 5번 출구로 내려옴

● 산성버스 : 203번 버스가 운행되며 배차간격은 8~10분 간격

앞만 보고 달려 온 인생! 이제 건강을 좀 챙기려고 등산을 해보려고 하는데 산을 타봤어야죠 그래서 장인어른 안내에 따라 완전 초보 등산코스를 다녀와서 후기를 남겨봅니다. 저랑 와이프가 완

2. 동문 정류소에 하차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5
동문입구 에서 하차후 이곳으로 쭉 올라가면 바로 동문

온천장역에서 버스에 승차를 하셨다면 동문입구까지 버스로 쭉~ 올라오시면 되는데요 중간중간 버스정류장에서 승차하시는 등산객들이 계속 타시다 보면 금방 만차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저는 온천장역에서 타고 편안하게 앉아가는데요 그렇다고 서서 간다고 힘든 것은 별로 없습니다. 금방도착하니깐요

조금 올라가시다보면 동문입구에서 정차를 하는데 여기서 내리시면 바로 동문인데 저처럼 등산초보분은 혹시라도 못 내리실 수 있는데 이상하게 안내방송이 없었습니다. 알아서 내려셔야 하고 등산객분들이 우르르 많이 내리는 정류소에서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6
전체산행코스중「동문 버스정류소 하차」

● 하차장소 : 동문입구에서 내리시면 되는데 안내방송이 없으니 등산객들이 많이 내리는 곳에서 내리면 됨

● 환승하시는 분 : 혹시 다시 내려갈 실 분은 환승체크하시고 내리시길 추천

3. 동문에서 북문방향으로 산행시작

동문 버스정류장에서 조금만 올라가시면 동문이 바로 나오는데요 여기서 갈림길이 시작이 됩니다. 본인에 맞는 코스를 정하고 오셨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시면 되는데 저는 북문방향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오른쪽 북문으로 향했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7
동문도착후 이정표따라 이동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8
동문기준 산행코스를 정해 이동

코스길이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지점에서 「동문~ 북문」까지는 개략 4km 정도이며 「고당봉」까지는 5km 정도이며 혹시 반대로 남문으로 가실 거면 개략 2km 정도의 거리가 되겠습니다. 소요시간은 개인의 체력 또는 휴식시간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 기준으로 10년만 젊었다면 북문까지 1시간30분이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9
전체산행코스중「동문입구」

● 현 위치 : 동문

● 이정표 거리

- 동문 ~ 북문 : 4km

- 동문 ~ 고당봉 : 5km

- 동문 ~ 남문 : 2km

맨발 걷기가 건강에 엄청 좋은 것은 알고 계신가요? 지인 중에 맨발 걷기로 고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분도계신데 중요한 건 근처에 맨발로 걸을 수 있는 장소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오

nohu50.com

4. 중간지점 통과 (장전동 방향 분기점)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0
북문가는 산행코스 전경사진 (분기점: 장전동 금강아파트)

동문에서 본격적으로 산행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미 버스로 정상에 올라왔기 때문에 급격한 오르막길은 없습니다. 그저 자연을 느끼면 금정산의 정기를 받으면서 가벼운 산행을 하시면 되고요 지도상에 보시면 금정산 코스가 엄청 많은데 중간분기점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첫 번째가 「장전동 금강아파트」 방향으로 내려가는 이정표가 나오게 됩니다.

혹시 제가 다녀온 코스 외에 다른 코스를 원하시면 하산길로 장전동 금강아파트로 내려가는 코스를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고 거리상으로도 2.2 km 정도로  문안한 코스가 될 것 같은데 저도 등산초보라 아직 가보지 않아서 등산코스 난이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음에 포스팅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1
전체산행코스중 「장전동 방향분기점」

● 현 위치 : 동문에서 개략 600m 정도 올라오시면 장전동 방향으로 내력 갈 수 있는 분기점

● 거리 : 현 위치~장전동 까지 2.2km 정도의 거리

요즘 핫한 기장에 있는 맛집 헬카우를 방문하게 됐는데요 후기를 보면 호불호가가 있는데 단순히 식사를 하기 위해 방문하신다면 더욱 맛있는 고깃집을 찾는 것이 좋으나 데이트겸 이색적인 경

nohu50.com

5. 중간지점 통과 (구성동 우성아파트 방향 분기점)

동문에서 능선을 따라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완만한 코스가 기분 좋게 이어져 있습니다.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여유로운 산행을 하다 보면 동문에서 1.3km의 지점에 「구서동 우성아파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분기점이 나오는데요 앞으로 산행을 자주 다니면서 포스팅을 해야 될 것이 많아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2
북문가는 산행코스 전경사진 (분기점: 구서동 우성아파트)

현 위치에서 구서동 우성아파트까지의 거리는 표지상으로 개략 1.6km 정도의 거리인데요 3망루를 보실려면 450m 정도를 가시면 되는데 조금만 쭉 올라가시면 4망루가 있기때문에 저는 이곳을 패스하고 바로 4망루로 고고싱하였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3
전체산행코스중 「구성동 방향분기점」

● 현위치 : 동문에서 개략 1.3km 정도 올라오시면 구서동 방향으로 내력 갈 수 있는 분기점

● 거리 : 현 위치~구서동 까지 1.7km 정도의 거리

6. 4 망루 도착 (중간휴식)

사실 저는  동문에서 4 망루까지 아내랑 단둘이 산행을 했다면 중간에 여러번 쉬면서 갔을텐데 지인들과 같이 움직였기에 4망루까지 논스톱으로 올라갔습니다. 세월은 이길 수 없다고 했던가요 아니면 운동을 안 해서 그런지 무릎도 아프고 고관절도 아프고 암튼 몸이 예전 같지 않은 걸 느끼면서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해야겠다는 다짐 아닌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4
4망루가는 도중 오르막길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5
드디어 도착후 한숨돌린 4망루 전경모습

동문에서 출발하셔서 중간중간에 휴식을 하셔도 되고 바로 가셔도 되는데 4 망루까지 도착하셨다면 금정산의 정기를 한번 받고 가슴이 뻥~ 뚫리는 전경을 한번 감상하시고 출발하시는 것이 좋으며 망루는 말 그대로 망을 볼 수 있는 감시탑 같은 역할을 하는 곳으로 우리 조상님이 참 고생하셨겠구나 하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습니다.

지도상으로 보시면 4 망루위치가 동문과 북문사이의 중간정도에 위치하고 있어 현재 내가 북문중간까지는 왔겠구나 하시면 되겠네요 조금만 더가시면 원효봉이 나오는데 여기서 간단한 간식를 먹으셔도 좋습니다. 의외로 휴식하는 분들은 망루보다 원효봉에서 많이 쉬고 가시더라고요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6
전체산행코스중 「4망루」

● 현 위치 : 동문과 북문사이 중간쯤 되는 위치

7. 원효봉에서 금정산의 정기를 받다

동문에서 출발하여 원효봉에 도달하게 되면 전경이 정말 끝내주는 풍광이 펼쳐집니다. 특히 힘들게 땀을 흘려서 올라오다보면 이 위치쯤에서는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서 준비해 온 간단한 주전부리를 드시면서 기념사진도 찍고 체력을 보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무작정 산만 타시지 마시고 명소곳곳의 의미도 한번 되새기며 같이 동행하시는 분에게 설명도 잠시 해줄 수 있는 지식정도는 겸비하면 금상첨화일 것 같은데요 간단하게 원효봉에 대해 말씀드리면 금정산 동쪽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687m)이며 "으뜸의 새벽"이란 뜻으로 원효봉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7
원효봉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8
전경사진

이 원효봉에서 김유신 장군이 선채로 소변을 보았고 그 자리에 작은 소나무를 심었는데 그 소나무가 비바람을 이겨내고 무럭무럭 자랐는데 김유신 장군이 있었던 그 바위를 "솔바위"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그위치는 현재 알 수가 없다고 합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19
전체산행코스중 「원효봉」

● 현 위치 : 4 망루와 북문중간정도의 지점

▶2자녀 가구 주목!! 공영주차장 50% 할인받으세요!!

부산 다자녀 혜택 '가족사랑카드' 5분만에 발급받기 <공영주차장50%할인!!>

혹시 2자녀 가구 이십니까? 그렇다면 빨리 가족사랑 카드를 발급받으시고 주민센터에서 2자녀 가정 우대차량 스티커를 발부받으시면 공영주차장 이용 시 50% 할인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

uis.nohu50.com

8. 북문도착 ( 분기점에서 범어사, 고당봉 코스 선택가능)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0
북문에서 코스선택 (고당봉 , 범어사 , 서문(금성동))

드디어 북문까지 도착을 하였습니다. 동문에서 장장 4km 정도의 거리를 열심히 걸으셨으면 북문에서 잠시 점심 식사를 하셔도 되겠고 여기서부터 어느 코스로 이동을 해야 되는지 선택의 시간이 남았는데요 지금부터는  하산하는 코스로 선택을 하셔야 되는데 고당봉으로 가실 거면 1km 정도만 더 가시면 고당봉이 나오고 그 지점에서부터 하산 시면 청련암방향으로 범어사가 나오게 됩니다. 이코스는 이전에 포스팅한 범어사~고당봉 초보 코스를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일단 저는 금성동방향으로 내려가서 간단한 식사를 한 후 편안하게 버스를 타고 하산하는 코스를 선택하였기에 서문방향으로 하산을 시작하였는데요 내려가시는 길은 내리막길로 길이 넓고 정비가 잘되어 있어 편안하기는 하지만 금정산의 풍광은 더 이상 볼 수 없이 천천히 맛있는 점심을 드신다는 기분으로 하산하시면 될 것 같네요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1
전체산행코스중 「북문~서문 금성동」

● 현 위치 : 북문

● 이정표

- 고당봉으로 향하는 코스 : 북문에서 1km 정도의 위치

- 범어사 방향으로 향하는 코스 : 북문에서 1.7km 정도의 위치

- 금성동 방향으로 향하는 코스 : 북문에서 3.2km 정도의 위치

경남 노지 차박 캠핑을 할 수 있는 곳을 물색하다 지인추천한 경주관성 솔밭해변에서 1박을 하고 왔습니다. 하루 1 텐트당 1만 원만 지불하면 관리되고 있는 화장실과 넓은 부지의 캠핑자리까지

nohu50.com

9. 막걸리 한잔 할 수 있는 서문방향 선택  (금성동 방향)

북문에서 기념사진 한컷을 하고 난 뒤 맛있는 점심을 먹으로 금성동 (서문) 방향으로 출발을 해봅니다. 종아리가 아프고 무릎이 아프더라도 맛있는 파전에 국수를 먹는다는 생각에 발걸음이 빨라지는데요 내려가는 길은 편안하고 무난한 길에 오손도손 이야기하면서 내려갈 수 있는 산책로 정도의 산행길이라 어렵지 않게 내려갈수 있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2
북문국수집에서 금정산의 정기를 먹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3
북문국수 메뉴

내려오시다 보면 파전에 막걸리 국수를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오래된 운치 있는 식당이 나오는데요 여기도 점심시간이 되면 사람이 많아 자리가 없을 수도 있으며 금정산이 잘 보이는 안쪽명당자리에 않으시려면 조금 일찍 오셔야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4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5
서울슈퍼앞 온천장방향버스 탑승

여기서부터는 내려가는길이어서 코스설명을 따로 하지않아도 될것같네요 내려가는길에 보이는예쁜 카페도 있고 북문국수 집을 지나서 금성동 마을에 도착하면 여기서 부터는 염소불고기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데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 싶으시면 염소고기도 드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동문북문남문서문고당봉26
전체산행코스중 「금성동」

● 현 위치 : 서문방향으로 내려오면 금성동 마을

● 하산 : 서울슈퍼 앞에서 온천장 방향으로 203번 승차 후 온천장에서 하차

기능강사, 학과강사, 기능검정원 자격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가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과강의를 3시간 듣고 기능연습을 하고 시험을 응시하잖아요 이런 강사님들이

마무리

세월을 같이 보내고 계시는 중년 여러분 건강은 평소에 챙기셔야 할 것 같습니다. 금정산에 등산을 하실 때 여러 코스가 있는데 이번코스는 올라갈 때 내려갈 때 버스를 이용하고 중간에서 간단한 점심을 해결하는 살랑살랑 코스를 포스팅하였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5세 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방법 <치매진단서>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12대 중과실 이거 모르면 큰일 납니다!! <필독!>

티눈 사마귀 제거 셀프로 치료한 후기 <내돈내산>

국가장학금 8억 아파트에 살면 받을 수 있을까?

노령연금 기초연금은 완전히 다른 연금입니다~

▶캠핑 트레일러 소형 견인면허 있어야 돼요!! < 취득과정 >

1종대형 운전면허 코스별 시험항목 및 감점 실격기준 <반드시 확인!!>

nohu50@naver.com

잠깐만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이 있습니다 ~

고속도로 장거리 운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사용방법 <펠리세이드>

고속도로 장거리 운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사용방법<펠리세이드>

아들 쌍둥이 때문에 부산에서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를 간 적이 있었는데요 새벽 2시에 출발해서 거의 4 시간 넘게 운전을 했었는데 장거리 운전 힘든 거 아시죠? 다행히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우리가 운전을 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교통위반도 할 수도 있고 가끔씩 학생들이 많이 지나가는 통학로에서 살짝 스치기도 할 수 있지만 "괜찮겠지" 하고 그냥 가버리면 뺑소니로 신고를 당할

전주 한옥마을 구경을 가시면 먹거리 구경거리 체험할 곳이 정말 많이 있는 것은 알고 계시죠? 막연하게 구경하면 시간배분이 안 되어 여행 다녀와서 조금 아쉬움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연인

신규 운전 정밀 적성 검사 시간 , 장소 , 비용 과 진행방법을 정말 쉽게 정리 하였습니다. 나도 응시후 적합판정을 받았지만 그냥 무작성 가서 응시하면 어려울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요령